주택담보대출금액 이율 이자 금리 비교 조정대상지역 투기과열지구 포함 아파트 LTV95% 비율 한도 진행 조건 방법요약

🔔 당일배송 BEST템! 🔔

안정적인 주거공간이나 내가 꿈꾸던 집을 마련하는 것은 누구나 원하는게 아닐까 싶습니다. 그도 그럴것이 젊을때는 월세방도 살아보고 반지하나 고시원에서 대충 끼니만 해결해도 에너지가 넘치니 상관 없었지만 나이가 들고 또 가정이 생기며 안정적인 보금자리는 이젠 희망사항이 아니라 필수인 때가 누구나 생기는 것이죠. 그러나 주거공간의 경우 우리 생활에 필수인 의식주 중에서 가장 막대한 비용이 들어가는 부분이라 이또한 급한 마음처럼 빠르게 처리할 수가 없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 당일배송 BEST템! 🔔

그래서 대부분의 사람들은 본인의 자가를 소유하더라도 내가 가진 자본을 몽땅 투입하여 주택을 사는게 아닌 주택담보대출금액의 도움을 받아 집을 구매하기 마련인데요.안정적인 직장에서 나오는 월급이 있으니 대출만 하면 모든것이 해결될 것 같지만 꼭 그렇지도 않습니다.

🔔 당일배송 BEST템! 🔔

주택담보대출이란?

주택담보대출 의 경우 우리 개개인의 신용도나 소득이 어느정도인지 따져보고 한도와 이자가 산정되는 신용대출과는 다르게 실제 내 소유의 집을 담보로 대출을 진행하게 되기 때문에 생각보다 쉽게 진행이 되고 진입장벽이 낮은 것은 사실입니다. 다만 주택의 경우 우리가 흔히 투기나 투자라 부르는 요소가 있기에 신용과는 다른 몇가지 룰이 적용되는데요. 이 부분만 잘 이해하셔도 아마 주택담보대출금액을 산정하고 자가를 마련하는데 문제 없으실거라 생각합니다.

🔔 당일배송 BEST템! 🔔

주택담보대출 자격조건

우선 은행의 입장을 생각해보면 주택을 담보로 해주는 대출인 만큼 부동산을 담보로 대출을 실행하게 되기에 부동산 값에 민감하기 마련인데요. 이는 부동산 값이 떨어지게 되면 대출금을 제대로 회수할 수 없는 위험이 발생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인플레이션이나 빅스텝에 의해 살펴보자면 시장 금리는 계속해서 오를것이라는 전망이 있기 때문에 이 또한 실제로 수요가 있는 사람들에게 충분한 한도의 대출금을 제공하기 어려워 질 수도 있습니다. 이처럼 주택 시장은 부동산부터 세계 경제까지 여러가지 변수와 요인들이 겹쳐져 처음 접하는 분들에겐 신중함을 요구하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 당일배송 BEST템! 🔔

그러나 거시적인 시장 경제와 부동산 값의 등락폭까지 설명하기엔 아마 많이 복잡하실 수도 있으니 아파트담보대출을 받으며 가장 신경써야 하는 부분 2가지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바로 DSR과 LTV 인데요. DSR는 쉽게 말해 내가 얼마나 대출을 받을 수 있는지 계산하여 수치로 나타내는 방식인데요. 나의 연간 소득에서 내가 보유한 대출 원금과 이자를 더해서 나누게 됩니다.

🔔 당일배송 BEST템! 🔔

주택담보대출의 장점


이 비율이 어느정도 되는지 따져보아 내가 받을 수 있는 총 대출 한도를 결정하게 되기때문에 당연히 나의 소득이 높고 대출 원금과 이자가 낮다면 비율 또한 매우 낮을테니 한도가 높아지게 되는 원리인 셈이죠. DSR에는 주택담보대출의 원리금과 나의 학자금 대출이나 자동차 할부 그리고 카드론 등 거의 모든 부채를 합산하게 됩니다. 일부 전세대출이나 중도금대출과 카카오에서 받는 비상금 대출 등의 소액 신용 제출은 DSR산정에 포함되지 않습니다.따라서 주택담보대출을 받으려는 기간 중엔 갑자기 차를 할부로 산다거나 무리하게 대출금을 높이려 하면 DSR 규제에 의해 한도가 낮아진다거나 대출이 융통되지 않을 수 있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주택담보대출의 불가한 조건

두번째로 중요한 것은 LTV인데요. 아마 뉴스나 신문에서도 LTV가 몇 퍼센트까지 줄어든다거나 늘어난다는 소식을 한번쯤을 접해보셨을 것 같습니다. 사실 용어자체의 의미는 굉장히 쉬운데요. 바로 내가 사려는 집을 가격을 총 가격으로 놓고 그중에서 주택담보대출을 어느정도 비율로 받을 수 있는지 따지는게 LTV라고 보시면 됩니다. 예를들어 집값이 10억이고 LTV가 70% 라면 7억원 한도 까지 대출을 받을 수 있는 셈이죠. 이는 집을 구매하면서도 굉장히 중요한 요소인데요. 전국의 LTV가 전부 같은게 아니기 때문입니다.

정책에 따라 변화하기도 하고, 지역에 따라 변하기도 하며 비슷한 지역이라도 어떤 곳은 투기과열지구 및 조정대상지역 등으로 지정되는 등 여러가지 변수에 의해 LTV가 책정이 되고 또 집을 사기위해 대출을 받는 장본인이 조정지역 대출 인지 무주택자인지 1주택자인지 다주택자인지 등의 여부에 따라서도 시세의 몇 % 비율 까지 주택담보대출금액을 받을 수 있을지 그 실질적인 값이 달라지기 마련입니다.

그저 주거용도로만 살고자 하신다면 큰 관계 없이 가장 높은 비율이 나오는 지역에서 사는게 좋아 보일 수도 있겠지만 이는 추후 집값 상승으로 내 자산이 증식되는 정도를 결정할수도 있기에 신중히 선택을 하셔야 할 것입니다.

두가지 용어에 대서 이해가 끝나셨다면 이제 내가 받을 주택담보대출의 이율 을 제외하고 보다 거시적인 문제인 주택담보대출금리비교 해보는 것 또한 중요합니다. 아무래도 집값의 경우 단순 주식 채권등과는 달리 가격이 상당히 높기 때문에 아주 적은 비율이라도 우리에겐 현실적으로 큰 비용이 될 수도 있으니 말입니다. 금리의 경우 단순히 경제 신문을 구독하셔도 좋고 시중은행과 저축은행 그리고 보험사 등의 홈페이지에서도 이자 의 높낮이에 대한 자료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여러분들께서 직접 대출을 실행할 단계까지 오시면 상환방식 또한 신중히 선택을 하셔야 하는데요. 상환의 조건은 대표적으로 두가지만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바로 원금 균등 상환과 원리금 균등 상환이 있는데요. 원금 균등상환의 경우 만약 10년 동안 상환을 진행한다고 가정했을때 내가 받은 대출금액을 10년의 기간동안 월별로 쪼개 매달 같은 금액의 원금을 납부 하며 시간이 지날수록 이자는 줄어들게 됩니다. 원리금 균등 상환은 대출금과 이자를 모두 합친 금액을 기간동안 나눠 내기 때문에 끝까지 같은 금액을 내지만 갈수록 원금의 비중이 커지고 이자 또한 원금균등방식에 비해 더 납부하게 짜여져있습니다.

이렇듯 오늘은 주택담보대출금액에 대한 조건 과 주의사항들을 알아보았는데요. 이글을 읽으시는 모두가 하루빨리 나만의 보금자리를 만들어 내집 마련의 꿈을 이루고 행복한 가정을 꾸리시길 바라겠습니다.

※ 쿠팡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